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경수 류

신중년에 건강과 수입을 병행 할 수 있는 일의 소개_LNG선박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 LNG선박의 미래와 인력의 필요성 ]

현대중공업 및 삼성중공업 그리고 한화오션에서 진행하고 있는 LNG호선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은 조선소에서 일한다고 하는 선입견으로 조선소 일을 관심밖의 일로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미래의 기간산업이고 산업구조의 변경, 그리고 대외적인 환경의 변화로 대우도 많이  좋아지고 있는 편입니다. 또한, 한화오션의 합류로 인해 많은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고, 다수의 외국인이 근로자로 확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문제는 기간산업이고 미래지향적인 선박 특히 LNG선박을 위한 기술자는 더더욱이나 필요한 상황입니다. LNG에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요?


[ LNG선박에서 할 수 있는 일 ]

LNG선박에서 할 수 있는 일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단지, 전문적인 부분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력이며, 자격증등의  필요로 하는 조건이 까다로운 편입니다. 단순한 일에 대한 설명을 위주로 하겠습니다.


     

                                                 

                                                                   


 [트러스조립]

- 트러스는 족장의 한 일종입니다. 단지 "비계"라고 불리는 PLANT의 족장과 선박내의 전장/포설/ 전계장/결선/용접 등의 작업을 위한 작업발판을 만드는 족장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조선소 족장 

    - 조선소 족장의 경우 브라켓이라는 지지대를 이용하여, 타작업 공정을 진행하는 도움을 주기위 한 기초작업입니다.

    - 선박을 조립하기 이전의 블럭으로 된 단위별 작업의 기초작업을 위한 족장설치





브라켓으로 지지대를 만들어서 진행하는 작업

* 족장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위 그림과 같은 발판을 설치하는 작업으로 보통 월 300만원 ~ 기술자의 경우  450만원까지도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업무분야를 나누면 기술적인 경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뉩니다.

  •  1. 기공(조장)  -  반장/공정과장/소장등의 업무지시를 받아 단위별 작업공정을 진행 할 수 있는 기술자   -  작업조의 일을 작업자의 기량에 맞추어 일할 위치를 배정하고 , 작업자의 역량을 이해하 고 , 팀의 관리를       진행 할 수 있는 기술자

  •  2. 준기공(부조장) - 기공(조장)의 부재시 반장/공정과장/소장등의 업무지시를 받아 단위별 작업공정을 진행 할 수 있는 기술자

  •  3.조공     - 기공 또는 준기공의 업무지시에 따라 공정에서 맞는 부분에 위치하여 일을 진행하는 근로자

  •  4. 준조공     - 초보자에 비해 일의 흐름을 이해하고 , 기공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자재 등을 전달해 주는 근로자    - 초보자에게 일의 흐름을 알려줄 수 있는 근로자     - 필요한 자재의 이름과 사용처를 어느 정도 이해하고 , 공정에 맞추어서 자재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근로자

  •  5. 데모도( 초보자)     - 처음 일을 해보는 초보자    - 단위 자재등을 호칭과 자재의 길이 등을 숙지하여야 하는 단계 * 구조물에 부착하여 발판을 설치하는 작업이 대부분인 조선소 족장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 TRUSS조립입니다.   Truss 조립은 기본적으로 구조물이 없는 상태로 만들어 지는 것으로 선실 이나 LNG선박의 가스통 설치를 위한   기자재의   설치 및 유지보수를 위한 부분이라고 보면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트러스 조립]은 어떤걸 말하는 걸까요?

1. 간단한 기초자재로 간단한 구조형식을 조립하는 과정 입니다. 

TRUSS단위별 조립을 위한 보조자의 역할

- 필요한 자재는 조립하는 곳에서 가까운 곳에 부자재별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간단한 부분품 조립을 위해 초보자가 부품조립을 진행중인 기술자의 보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부분품과 부분품을 연결하여 단위별로 큰 부분 품을 조립하고 있는 과정입니다.

작은 단위 조립 후 큰 단위로 조립하는 과정

- 각 부위별 연결을 위한 도구가 거의 필요 없습니다. 조립식으로 진행되어지기때문입니다.

- 필요한 부분 품이 큰 경우에는 여러 작업자의 도움을 받아 진행합니다.


3. 층별로 작업자가 다닐수 있고 , 작업이 가능한 통로 및 작업공간을 만드는 공정입니다.

작업자가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바닥을 만들고 설치하는 작업

- 마루바닥을 설치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크기에 맞게 절단하고 바닥이 움직이지 않게 타카로 고정하는 작업까지 진행 하는 과정입니다.

- 동력을 가진 기구를 사용하기 위해서 기량이 있어야 가능한 작업입니다.



4. 전체적인 구조물이 완성되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구조물이 형성되서 올라가는 과정 : 높이가 8층정도의 높이까지 진행


- 이과정에서 일반적인 족장이 놓인 곳은 구조물의 설치안정성 확인 및 수정을 위한 기술자용 통로입니다.

- TRUSS 기술자의 경우 일반 조선소 족장보다 많은 급여를 받고 있습니다.   많게는 월 500만원 이상을 받고 있는 근로자가 다수 있습니다.

   


                                                      

    아마도 조선소에서 발판공 중에 가장 높은 급여를 받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LNG 관련된 일들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기업의 취업공고등을 보고 찾는 방법과 지인의 소개등을 통해서 일을 시작하면 됩니다. 한회사의 모집공고 부분이며, LNG 분야만 모집하는 공고도 있습니다.                                                                            

트러스조립과정에 대한 사진들


    -트러스조립부분은 야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기후적인 요건을 많이 타는 편입니다. 

- 트러스 조립부분의 공정은 야드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기후적인 요소를 타는 편입니다. 우천시에는 작업을 진행하지

   않지  만 가끔 부분적인 수정을 위하여 우천시에도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구조물을 아래의 탱크안에 옮겨놓고 기자재 설치 후에 해체하는 과정은 진행합니다.

운반도중의 액화가스를 안정화시켜주는 구조 : 멤브레인방식


[트러스 해체]

  해체의 경우는 실내에서 작업을 하게 되며, 이에 동반되는 작업이  클리닝이 함께 작업으로 진행합니다.  설치과정의 반대로 진행됩니다.

  완전하게 설치된 구조물이 LNG선박의 내부에 설치 되면, 멤브레인 설치 및 클리닝(멤브레인 먼지제거)과정을 진행과 함  께 병행하여 구조물의 해체가 진행됩니다.

   

    - 트러스 해체과정은 조립과정과 반대로 진행된다고 보면됩니다.    - 기술자가 구조물 위에 올라가 구조물은 해체하면서 내려주는 자재를 받아 정리 및 운반을 함께 해야 하는 공정과정       입니다.

  - 처음 일을 하는 초급자가 하는 공정부분의 사진입니다.(아래)



[트러스 분산판]

설치된 모듈 하부에 분산판 설치하는 작업이며, 탱크 내 설치된 트러스 모듈의 하중을 분산시켜 무게 중심 균형을 맞추어 트러스 모듈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작업 (탱크 내 하부 멤브레인 시트 설치 시 반복적으로 조정 작업을 합니다.)   - 스틸데크 설치/해체 작업은 탱크 내 탑재된 모듈 단별 가장자리에 트러스 조립품(스틸데크)을 설치하여 작업자의 안전/작업성을 확보하는 작업 (선행 공정 진행 여부 및 현장 요청에 따라 스틸데크 설치/해체 작업을 반복합니다.)- 해당 작업 공정은 트러스 모듈 탑재 후 가장 기초 작업으로 탱크 내 현장 모든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를 목적으로 합니다.


 - 제조 및 건설 현장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이 안전(SAFTY FIRST)부분이며, 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트러스 클리닝]

- 유일하게 LNG선박에서 여성만 일하는 분야입니다. - 설치된 맴브레인의 먼지제거 작업으로    기름이나 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작업 입니다.  - 맴브레인 구조물의 포장해체 또는 운반과정에서 기스부분의 마킹공정도 함께 합니다.

LNG에서 유일하게 여성이 할 수 있는 파트입니다.




* 전장/전계장/포설/포장 등의 일을 하려면  기업공고나 신문등을 찾아서 가거다, 지인의 소개를 받으면 됩니다. 전체적인 인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예로 하나 올려드리겠습니다.

                                                     

[선박전기관련작업 : 전장/전계장/결선/포설/포장/기기설치]

    - 선박의 일반적인 기계설치 및 포장 작업

      1. 선박안에 설치되는 기계 및 기기의 설치와 타작업으로 인한 설치자재의 파손과 이물질을 피

하기 위한            포작작업등이 포함된 작업 

       2. 선박의 기기 설치를 위한 이동작업 및 이에 대한 고정작업        

기계 및 기기설치를 위한 사전작업 사진 및 포장작업   

 - 선박의 전기기기 설치 및 전선의 통로(전계장) 과 포설/결선

선박내의 전기 설비 설치를 위한 전선의 통로를 만드는 공정

- 전계장,결선,포장 등의 작업은 힘이 덜 드는 작업으로 연령대가 높아도 일을 할 수는 있지

만, 건강검진통과라는 벽이 도사리고 있다.


조회수 8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