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 작성자 사진경수 류

조선소 물량팀 급여의 모든것들


녕하세요,'졸꾸편자'입니다.  조선소에서 일하는 방법과 현실에 대해 솔직하게 나누고자 여러분과 소통하는 블로그 작성자입니다. 조선소 물량팀에서 일하는 것은 금전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많은 분들에게 매력적인 일자리로 여겨지곤 합니다.


 그러나 일당직의 급여 계산법은 종종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죠. 오늘은 조선소 물량팀에서 일하는 것이 실제로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리고 현실적인 월급 계산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소 물량팀 일당의 현실: 월급이 어떻게 계산되나요?

[공수에 기반한 급여 계산 이해하기]


조선소에서 일당직은 '공수'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급여를 계산합니다. 하루 동안의 노동을 '1공수'로 칭하고, 이를 일급여와 곱하여 월급을 산출합니다. 'A코드'는 0.9공수로 계산되며 주로 주말이나 공휴일에 적용되고, 'B코드'는 풀타임 근무에 해당하는 1공수입니다. 만약 잔업을 하게 되면 'E코드'를 적용하여 1.5공수로 급여가 책정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조선소 물량팀원들은 일한 만큼의 급여를 받게 되는데, 이는 매우 현실적이고 투명한 급여 체계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이러한 체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면, 조선소에서의 급여 계산법과 그 구조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급 대비 일당 급여의 차이와 이해하기

[일당과 시급의 차이점 파악하기]


A코드 = 0.9공수 = 08시 ~ 17시(8시간/점심시간 제외) / 0.85로 계산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B코드 = 1공수 = 08시 ~ 18시(9시간/점심시간 제외)

E코드(잔업) = 1.5공수 = 08시 ~ 22시(12시간/점심,저녁시간 제외)


 조선소에서의 일당 급여는 일반적인 시급직과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을 가집니다. 일을 많이 할수록, 즉 공수가 높아질수록 급여는 상승하게 되는데, 이는 시급직에 비해 더욱 유연한 급여 체계를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조선소 물량팀의 경우, 휴일에도 A코드와 같은 급여를 받으면서 B코드만큼의 공수를 인정받는 경우가 많아, 실제 수입은 휴일 근무에 대한 추가 급여를 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맞는 근무 방식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조선소 일당의 초보자를 위한 A코드, B코드, E코드 설명

[ 초보자가 알아야 할 공수 코드 별 설명 ]

 

조선소 초보자들을 위해 다시 한번 A코드, B코드, E코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A코드는 일반적으로 0.9공수로 계산되며, 이는 8시간 근무 후에 적용되는 코드입니다.

 B코드는 1공수로, 9시간 근무 후에 적용되는 코드이며,

 E코드는 잔업을 의미하며 1.5공수로 계산됩니다.


 이러한 코드를 통해 조선소 물량팀원들은 자신의 근무 시간과 그에 따른 급여를 명확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 분들도 이러한 코드들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근무 패턴에 맞춰 사용한다면, 보다 능률적으로 근무하고 급여를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졸꾸의 예(일당 140,000인 경우 - 요즘은 보통 처음시작하면 시작점이 되는 단가)

 1. 평일 5일근무 : B코드적용 -> 140,000 22일 = 3,080,000 원 

2. 토요일 4일 근무 : A코드적용( 5시 퇴근) -> 140,000 4일 = 480,000원

 3. 일요일 1일 근무 : A코드적용( 4시 퇴근) -> 140,000 * 1일 = 140,000원

 4. 잔업(요즈음은 시간당 15,000적용 : 업체마다 조금 다름) : 11일 * 2시간(대략 30,000원)= 330,000원


합하면 월 임금이 나옵니다.   4,030,000(세전임) 정도 인것 같습니다.




일당의 장점: 빠른 급여 상승과 그 이유들

[일당 급여의 상승 요인과 장점 살펴보기]


일당 급여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급여의 빠른 상승입니다. 실제로 조선소에서는 신입이 입사한 뒤 3개월이 지나면 5천원의 급여 인상을 받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는 어느 정도의 실력과 경험이 쌓인다면 급여가 지속적으로 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급여 상승은 일당직의 큰 동기부여가 되며, 특히 장기적으로 조선소에서 일할 계획이 있다면, 경제적인 혜택을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급여 상승 요인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면, 조선소에서의 경력을 더욱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계획할 수 있습니다.



조선소 물량팀의 근무 현실과 일과 삶의 균형

[ 근무 현실과 이에 따른 일과 삶의 조화 추구하기]


조선소 물량팀의 근무 현실은 때때로 녹록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잔업을 계속해서 하는 것은 몸에 상당한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삶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정 기간 동안은 잔업을 통해 높은 공수를 달성하고, 그에 따른 급여 상승을 경험하는 것도 조선소 물량팀원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잘 숙지하고 자신의 건강과 삶의 질을 고려하여 근무 패턴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선소 물량팀 급여의 실질적인 이득: 생활비 절약의 중요성

[생활비 절약을 통한 급여의 실질적 가치 증가]


조선소 일당직의 또 다른 장점은 생활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식비, 교통비, 월세 등 다양한 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이는 급여의 실질적 가치를 크게 높여줍니다. 특히 조선소에서의 기숙사 생활은 이러한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급여 외에도 이러한 생활비 절감을 잘 활용한다면, 전체적으로 보다 나은 경제적 상황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급여 인상을 위한 조선소 물량팀원의 전략

[급여 인상을 위한 실질적 조언과 전략]


급여를 인상하기 위한 전략은 조선소 물량팀원에게 중요한 고려 사항입니다. 실력 향상과 더불어, 근무 태도와 팀워크 또한 급여 인상에 결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실력이 향상되고 경험이 쌓인다면 자연스레 급여 인상의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러한 전략을 잘 세우고 실행에 옮긴다면, 조선소 물량팀원으로서의 경제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조선소 물량팀으로 전직을 고려하는 이유와 장점

[조선소 물량팀 전직을 고려할 때의 이점]


많은 이들이 조선소 물량팀으로의 전직을 고려하는 이유 중 하나는 빠른 급여 상승과 경제적인 안정성입니다. 또한, 조선소의 여러 혜택들은 생활비 절감에 크게 기여하며, 이는 장기적인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있어 큰 장점이 됩니다. 결국, 조선소 물량팀으로의 전직은 금전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삶의 질적인 개선까지도 기대할 수 있는 결정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제공한 정보가 여러분이 조선소 물량팀의 급여 체계와 현실적인 월급 계산법에 대해 보다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급여의 구조와 특징을 알고 있으면, 조선소에서의 근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조선소 일당직은 경제적인 이점뿐만 아니라,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여러분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것은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으니, 이 글이 여러분의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조회수 2회댓글 0개

Comments


bottom of page